IT노트/유용한 팁 / / 2015. 8. 26. 22:51

갤럭시S4 LTE-A kt 킷캣 다운그레이드 하는법

반응형

kt 갤포아(갤럭시s4 LTE-A) 롤리팝 5.0.1버전을 쓰다가 렉과 발열을 못이겨 다운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다운그레이드 작업은 별로 어려운게 없지만 벽돌이 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정 못하겠으면 as센터가면 해준다고 하니 찾아가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센터 가셨던 분이 댓글로 제보해주셨는데 공식적으로 센터에서 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kt,lg u+모델도 적용할 펌웨어만 다를뿐 방법은 같습니다.

곧 skt,lg u+모델 펌웨어와 s4 펌웨어도 시간되는대로 구해서 올리겠습니다.

펌웨어는 맛클 가입하면 쉽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다른 블로그도 찾아보면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다운그레이드를 해보겠습니다.

[주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본인 책임입니다.]


우선 자신의 모델명을 확인합니다


모델명 확인법은 설정-더보기-디바이스 정보-모델번호 에 나와있습니다.


제가 올린 펌웨어는 


SHV-E330K 갤럭시S4 LTE-A kt 모델 펌웨어입니다.

그냥 갤럭시s4가 아닙니다! 다른 모델의 펌웨어를 적용할 경우 벽돌이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모델이신 분들은 각각 자신에 맞는 모델명을 찾아서 맞는 펌웨어를 구해야 합니다.


갤럭시S4 LTE-A kt : SHV-E330K 

갤럭시S4 LTE-A skt : SHV-E330S 

갤럭시S4 LTE-A lgt : SHV-E330L


갤럭시S4 kt : SHV-E300K 

갤럭시S4 skt : SHV-E300S

갤럭시S4 lg u+ :SHV-E300L 


그리고 당연히 백업을 합니다. 주소록 사진 등등 소중한 개인파일들을 백업합니다.


그다음 준비물로 순정펌웨어와 오딘이라는 프로그램을 받아야 하고 삼성 통합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삼성usb드라이버는 롤리팝 업그레이드에 쓰였던 kies3(smart switcht로 업그레이됨) 를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설치되니 kies(smart switch)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삼성 usb 드라이버(smart switch)  : http://www.samsung.com/global/download/smartswitchwin/


순정펌웨어(블랙에디션) : 링크[MEGA]


오딘(Odin) 3.10.6

Odin3_v3.10.6.zip




저 펌웨어는 삼모바일(SamMoblle)에서 받은 4.4.2킷캣 순정펌웨어고 받고 적용해보니 갤럭시S4 LTE-A 딥블랙 모델 펌웨어입니다.


잠금화면 바탕화면만 바뀌고 키보드가 좀 거뭇거뭇해진거 빼고는 완전히 같으니 그냥 쓰셔도 됩니다.


근데 저는 이게 더 멋있어서 만족합니다.




백업도 다하고 펌웨어와 오딘도 준비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시작합니다.


우선 벽돌을 방지하기 위해 공장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이걸 안하고 바로 다운그레이드를 했더니 통신사 로고에서 안넘어가는 벽돌이 되었습니다.../p>


다행히 벽돌 된 상태에서 안전모드 진입 후 공장초기화(Factory Reset)를 했더니 고쳐졌습니다...휴..)


안전모드로 진입하려면 폰을 끈상태에서 전원버튼+홈버튼+볼륨 상(볼륨 키우는 버튼)을 동시에 누른채로 몇 초 있으면


부팅이 되는데 왼쪽 상단에 safe mode라고 작게 파란 글씨가 뜨면서 부팅됩니다.


안전모드로 진입하면 대략 아래 사진과 같은 목록가 뜨는데 볼륨 상or 하 키로 목록을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버튼으로 항목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볼륨 하 버튼으로 wipe data/factory reset을 선택한 후 전원버튼을 누르면 공장초기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yes 항목을 선택합니다.



공장초기화가 진행되고 공장초기화가 끝나면 사진처럼 화면 하단에 노란 글씨로 Data wipe complete라고 뜨고 처음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여 재부팅하여 공장초기화된것을 확인하고 다시 전원을 끕니다.


 


이제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합니다.


안전모드 진입했던것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게 이번에는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버튼+홈버튼+볼륨 하(볼륨 줄이는 버튼)을 화면이 켜질때까지 몇초간 꾹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제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합니다. 여기서 볼륨 상키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는데 이때 폰과 노트북을 usb잭으로 연결해줍니다.



아까 받아놓은 오딘을 실행합니다 (Odin3_v3.10.6.exe)


폰과 컴퓨터가 잘 연결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폰이 인식되어 파랗게 불이 들어오고 로그창에 added라고 뜹니다.


인식이 안되면 usb가 잘 연결되었는지, 삼성 usb통합 드라이버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옵션 탭은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기본설정이 바뀌었을 수 있으니


 빨간박스 안처럼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아래 사진의 AP 버튼을 클릭하고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합니다(보통 .md5나 .tar파일, 제가 올린 파일은 md5입니다) 


프로그램이 좀 렉이 걸릴 수 있는데 조금만 기다리면 아래 빨간네모박스 친것처럼 로그에 저런 메세지들이 뜹니다.


이제 start 버튼을 눌러 펌웨어 파일을 폰으로 전송합니다. 


이때 폰과 컴퓨터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면 벽돌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폰으로 전송이 진행되면서 폰에서는 아래와 같은 상태진행바가 나타납니다.



오딘에서도 전송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폰이고 오딘이고 가만히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모르니 다른프로그램들은 다 꺼주시고 절전모드 안되게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전송이 완벽하게 성공하면 오딘에서 PASS! 라고 뜨면서 초록색 불이 들어옵니다. 반드시 저렇게 되야 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통신사로고에서 넘어가는데 좀 오래걸릴겁니다.


통상 5분~10분정도 걸리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아까도 언급했듯이 공장초기화를 안하고 했더니 거기서 안넘어가고 벽돌이 되버리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제대로 된 펌웨어고 위방법대로 했으면 잘 될겁니다. 안되면 처음부터 다시 공장초기화 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순정 펌웨어라면 루트카운터 절대로 안올라가고 녹스는 깨지지 않습니다.


제가 올린 펌웨어는 깨지지 않았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s4 LTE-A kt 킷캣 다운그레이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추가(2015.10.18)

<초기화 후 재부팅시 통신사 로고 넘어가는 부분에서 멈춰서 벽돌되는 분들 필독>

저만 그런게 아니고 다들 그런가봅니다.

아래 댓글남겨주신 '성공적' 이라는 분의 댓글처럼 하면 해결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나저나 갤럭시s4는발열도 좀 있고 메모리도 누수 문제로 다운그레이드 하시는분들도 꽤나 되는듯 한데 왜 5.1 버전이 안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상세한 설명과 그림덕에 무사히 완료 했습니다.
다만 저의 경우 공장초기화를 한번 더 해서 성공했습니다. 즉.

보통의 경우 공장 초기화 - 펌웨어 전송 - 리부트(5~10분) - 성공 해야 하는데
저의 경우 공장 초기화 - 펌웨어 전송 - 리부트(30분이 지나도 삼성 로고에서 멈추는 겁니다.)
그래서 공장 초기화를 한번 더 해줬더니 제대로 부팅 되면서 성공했네요.

안되시는 분들 저처럼 해 보세요. 
공장 초기화 - 펌웨어 전송 - 리부트(10분 이상 기다리다 안되면) - 공장 초기화 - 리부트.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