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클래스의 정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에서 로직과 데이터를 묶어둔 하나의 단위를 클래스라 하며
현실의 객체를 명세(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하게 비유하자면 붕어빵이라는 객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붕어빵틀이 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각자 따로 보관하고 싶어하는 데이터 혹은 속성들을 정의(attribute)
- 데이터에 관계없이 제공되는 같은 기능이나 로직(method)
클래스 선언방법 & 문법
클래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Class 클래스 이름 { //클래스 내용 }클래스 선언 예
class HelloWorld { /* 일반적으로 클래스 이름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각 단어의 첫글자마다 대문자를 쓴다. 이를 Camel casing이라 한다. */ String str; //-> 데이터를 담을 변수를 선언한다 Void SayHelloWorld() //-> 어떤 로직을 수행하는 메소드를 선언한다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str); } }클래스가 들어있는 Java 파일을 아무 이름으로 해도 되지만
클래스 선언 시 Public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클래스는
항상 그 클래스 이름과 일치하는 Java 파일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컴파일러에서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킨다.
예 :
public class SayHelloWorld // -> SayHelloWorld.Java 파일 { //클래스 내용 }
Java파일 하나에 여러 클래스가 포함 될 수 있다.
이 경우 여러 개의 클래스 중에 Public 클래스는 오직 하나만 포함 될 수 있다.
또한 main 메소드(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는 어플리케이션의 시작점(main entry)이다.
//C.java –한 파일에 여러 클래스를 포함 가능하며 여러 개의 파일로 나눠서 저장해도 된다. class A { } class B { } public class C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실행할 코드 내용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