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15. 8. 25. 14:38

자바 클래스(class) 2. 객체의 정의와 생성방법(new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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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의 정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특성)와 그 데이터에 관련되는 동작(절차, 방법, 기능 - 로직)이 결합된 것을 객체(object, instance)라 한다.   

객체는 데이터와 로직을 묶어놓은 일종의 추상적인 '틀'인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복사본이며 

한 클래스로부터 제각각 다른 객체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같은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들은 같은 클래스라는 공통점만 가지고 있을 뿐

각각의 객체는 모두 다르다.

예를 들어, 사람의 경우 '인간' 이라는 공통적인 '클래스'를 가지고 있지만

각 '개인'이라는 '객체' 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성격,외모 등)은 모두 다르다. 

객체 생성방법

JAVA에서는 객체를 New 연산자로 선언하고 생성한다.

Class 타입 변수명 = new 생성자 ();

new : new 연산자를 통해 객체를 저장할 메모리를 할당한다. 곧이어 생성자(constructor)를 호출하여 객체를 초기화한다.

생성자가 종료되면 new 연산자는 생성된 객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reference(객체에 대한 주소, 또는 식별자(identifier)) 를 반환한다.


생성자(constructor) : 객체 생성 시 객체를 초기화하고 heap에 저장하는 메소드이다, 생성자는 클래스명과 동일하며 종료할 때 값을 반환하지 않는다.(return 값이 존재하지 않음)

 

객체 생성 예

(Image라는 클래스를 정의했다고 가정)

Image타입 객체를 생성하고 img라는 변수에 레퍼런스(reference –c언어의 포인터에 해당)를 저장한다.

Image img = new Image();


객체의 생성과정

  1. new 연산자가 Image 객체가 저장될 메모리 공간 할당
  2. 생성자가 Image 객체를 초기화 후 종료
  3. new 연산자가 새로 생성된 객체의 주소(reference)를 img라는 변수에 저장
  4. img를 통해 해당 객체에 접근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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