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당뇨 판정받고 처음으로 해야 할 일 2 - 술담배 끊기

반응형

당뇨가 있다면 술담배는 끊어야 합니다.

애연가, 애주가였던 분들은 담배와 술을 당장 끊어야 합니다. 병원에서도 당뇨 처음 확진받았을때 술담배 하냐고 물어볼 정도로 술과 담배는 당뇨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담배의 경우 그 위험성이 잘 알려져 있는데다가 제2형 당뇨의 원인인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합병증을 악화시킵니다. 당뇨 합병증이 대부분 혈관손상에 의한 것인데 흡연은 혈관을 아주 잘 망가뜨리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을 하게 될 경우 신부전증(신장 파괴), 팔다리 괴사로 인한 사지절단, 망막병증으로 인한 실명, 등 셀수도 없는 끔찍한 당뇨 합병증들을 불러주는 꼴이 되버립니다. 한마디로 "어서와서 내 팔다리 잘라가고 눈도 가져가주세요" 라고 외치는 꼴이 되버리는거죠.

 

술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술은 간과 췌장에 직접 타격을 줍니다. 


간은 회복이 빠른 편이지만(그래도 술 많이 먹으면 훅 가죠) 췌장은 아닙니다. 당뇨가 왔다는건 이미 췌장이 어느정도 타격을 입었다는 건데 거기에 술을 부으면 어떻게 될까요? 게다가 술은 몸의 에너지 대사시스템을 교란시켜 안그래도 대사기능이 좋지 않은 당뇨인들의 혈당조절력 을 더욱 떨어뜨립니다. 그리고 당연히 합병증의 발병 확률을 높이고, 악화시키는데도 한몫을 합니다. 

 

다만 술의 경우는 관리가 잘되는 경우 한번 먹을때 소주 기준 1~3잔, 한달에 1주일정도 간격으로 두고 1~3번정도는 췌장과 혈당조절에 괜찮다고 합니다(개인마다 다름). 현재 제가 그렇게 하고 있는데, 혈당조절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혈당이 잘 조절되고 있다는 판정을 받기 전까진 술은 진짜 거의 먹지 않았습니다. 조절이 잘 안되었던 초기에 술을 먹은 적이 있는데, 술 먹을때는 혈당이 좀 떨어지는듯 싶더니(알코올이 일시적으로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다음날부터 며칠간 혈당이 치솟아서 관리가 안되었던 경험을 했습니다. 


따라서 처음 당뇨 판정받으신 분들은 그냥 술 생각 하지 말고 초반에 엄격하게 혈당관리를 해야 합니다. 나중에 혈당도 잘 조절되고 몸도 튼튼해지고,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여 여유가 좀 생길때 그때부터 조금씩 마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난 그래도 술 들이붓고 담배피울랜다" 하시는 분들은 한 10년정도 지나고 각종 합병증에 시달리면서 살면 됩니다 참 쉽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