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노트/PC관리-유틸 / / 2015. 10. 20. 14:04

컴퓨터 자가수리 매뉴얼 – 모니터 화면이 안 나올 때

반응형

    가끔 모니터를 교체했는데 화면이 안 나오거나 쓰던 모니터가 갑자기 화면이 안 나올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당황하시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1. 모니터에 전원이 들어왔는지 확인하기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전원이 안 들어왔는데 화면이 안 나온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끔 전원케이블이 빠져있어서 그런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전원 케이블은 본체 전원케이블과 동일하며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대부분의 모니터에서 공통으로 사용됩니다.

요즘은 회사마다 다른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을 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는 모니터 전원버튼을 누르지 않아 켜지지 않은 상태일 수가 있습니다. 지인들 컴퓨터 고쳐줄 때 이런 어이없는(?) 상황이 가끔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옛날에는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요즘엔 터치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2. PC본체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 점검하기

사실 대부분의 문제의 원인이 여기에 있습니다. pc에는 그래픽카드라는 장치가 있는데 이 장치에서 영상을 출력합니다. 이 그래픽카드(가 포함된 본체)에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모니터로 영상이 전송되어 모니터에서 출력이 됩니다. 하지만 선에 문제가 있거나 잘못 연결하면 모니터에 화면이 출력이 안됩니다. 따라서 케이블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또는 케이블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2-1 케이블을 올바른 포트에 꽂았는지 확인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내장그래픽카드외장그래픽카드 두 개의 그래픽카드가 존재합니다. 내장그래픽은 메인보드나 CPU에 내장되어있는 그래픽카드이며, 외장그래픽카드는 CPU 또는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PC에 내장그래픽카드와 외장그래픽카드가 있는 경우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는 한 외장그래픽카드에서만 영상이 출력됩니다. 대부분의 PC가 외장그래픽카드가 달려있기 때문에 외장그래픽카드에 있는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해야 합니다. (없으면 당연히 내장그래픽카드 포트에 연결)

아래 예를 든 본체 사진을 보면 내장그래픽 포트외장그래픽에 연결되는 포트가 따로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외장그래픽카드 포트는 PC하단에 따로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포트가 3개인데, 케이블에 주로 쓰이는 종류는 D-SUB, DVI, HDMI 케이블, 3개가 있습니다. 이 포트들 중에서 해당하는 케이블을 모니터와 잘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할 때 느슨하게 꽂지 말고 확실하게 꽂아야 합니다.

본체본체


(해당 타입의 케이블을 외장그래픽 포트에 연결합니다)



2-2 케이블 자체가 이상 없는지 확인하기

제대로 연결했는데도 불구하고 안 된다면 케이블 자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이 끊어지거나 인식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다른 케이블로 교체해서 연결해 봅니다.


3.그래픽카드가 고장 났는지 확인하기

컴퓨터를 쓰다 보면 그래픽카드가 고장 나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사실 그래픽카드가 고장 나면 완전히 고장 나기 전에 전조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에 줄이 그어져서 나온다던가, 색이 이상하게 나오는 증상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가 고장 나서 화면이 아예 안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위에 언급한 항목들을 확인해도 화면이 안 나온다 싶으면 그래픽카드 쪽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확인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본체를 뚜껑을 엽니다. 안에 아래 사진과 비슷해보이는 장치가 보일텐데, 이게 외장그래픽카드입니다. 


회사마다, 모델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이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이걸 빼버리고 모니터 케이블을 내장그래픽카드 포트에 연결한 다음(2-1에서 설명함) PC 전원을 켜봅니다. 잘 나온다면 그래픽카드 문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장그래픽카드로 계속 쓰거나, 외장그래픽카드를 as받아야 하며 만약 as기간이 끝난 경우 새 그래픽카드를 사서 교체해야 합니다.    


위에 설명한 항목들만 체크해도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몇 가지를 뺐는데 이는 나중에 추가적으로 설명해 드릴 예정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