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피하고 있는 당뇨(다이어트)에 안좋은 음식 2가지

반응형

 지난번에 썼던 개인적으로 피하고 있는 당뇨(다이어트)에 안좋은 음식 3가지 포스트에 이에서 개인적으로 피하고 있는 당뇨(다이어트)에 안좋은 음식 2가지를 추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많은데 막상 쓰려니 생각이 안나서 생각날때마다 쓰고 있습니다. 


참고로 당뇨에 관련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사실 다이어트는 혈당조절방법과 동일하다고 봐도 되기 때문에 당뇨는 없고 다이어트만 하시는 분들도 당뇨관리나 다이어트나 똑같다고 보시고 이 포스트를 읽어도 무방합니다.


청량음료, 주스같이 액상과당이 잔뜩 들어간 음료, 식품

액상과당은 포도당+과당으로 이루어져 있고 옥수수로 만든 액체시럽인데, 가격이 싸서 주스나 청량음료 등에 많이 들어갑니다. 이미 뉴스에도 여러번 나올정도로 몸에 안좋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는 성분중 하나입니다. 설탕은 신경쓰지만 액상과당엔 관대한 분들이 많은데 액상과당은 신체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줍니다.

 액상과당은 섭취할 경우 식욕억제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억제시켜 음식을 더 먹도록 유도하고,  이 액상과당은 간에서 처리(대사)되기 때문에 간에서 처리되면서 간에 지방이 쌓이게 만듭니다(=지방간), 요즘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비알콜성 지방간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액상과당(을 포함한 탄수화물)의 과다섭취가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인슐린 기능을 떨어뜨리는데, 이러한 이유로 액상과당이 당뇨와 지방간을 포함한 대사증후군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다이어트에도 해롭습니다.

혈당은 당연히 많이 올립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경우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간 식품은 무조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청량음료나 주스등의 상당수가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로 설탕 함량에만 신경을 씁니다. 하지만 액상과당도 포도당+과당이기 때문에 설탕과 함께 눈여겨 보아야 할 성분입니다. 가끔 건강을 위한 제품이라고 제품을 포장하기 위해 무설탕 표시를 해놓고 액상과당을 잔뜩 집어넣어 단맛을 내는 제품들이 많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액상과당은 주스, 청량음료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두유, 단맛나는 우유(초콜릿, 딸기, 바나나 등)에 많이 들어있으니 이런 제품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액상과당, 설탕, 포도당 등을 포함한(각각이 아닌 총량) 당류의 하루 최대 권장섭취량은 일반인의 경우 약 50g, 당뇨가 있을 경우 30g 미만으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식품성분표에 액상과당 포함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믹스커피

혈당을 관리하면서 주변에 저와같이 당뇨가 있는 분들을 자세히 관찰해 보았는데 혈당관리에 실패하신 분들 중에 믹스커피만은 괜찮다고 많이 드시는분들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마도 믹스커피가 먹기도 편하고 직장인들과 주부들의 필수품이라고 할정도로 애용하는 커피여서 그런거 같습니다. 

믹스커피는 주로 인스턴트커피, 설탕 그리고 흔히 프림이라고 불리는 농축우유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뇨와 다이어트에 문제가 되는건 바로 설탕부분인데, 요즘에는 설탕을 줄인 제품들이 많이 출시가 된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설탕이 많습니다.    

제품마다 다 다르지만 보통 믹스커피의 한봉지가 55kcal정도라고 하니 하루에 믹스커피 4잔이상을 먹을경우 밥 한공기를 더 먹는것과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므로 다이어트에 당연히 안좋은 식품입니다.


믹스커피는 설탕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물론 당뇨가 있는분들도 잘 관리가 되는경우에 한두잔은 혈당을 엄청나게 많이는 안올리지만(제경우엔 한시간 후 혈당 30~40올리고 식후 두시간 혈당은 110아래로 떨어집니다) 보통 믹스커피는 아침먹고 한잔, 점심먹고 한잔, 저녁먹고 한잔, 이렇게 식후에 먹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많은게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이면 원두커피(아메리카노, 블랙커피 - 시럽, 설탕 x)로 한두잔 드시는게 몸에도 좋습니다.(아직 연구중이지만 원두커피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요즘엔 카x같이 인스턴트 원두커피도 나오니 이걸로 대체하는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랙커피, 아메리카노같은 원두커피는 2kcal정도에 혈당을 올리지 않습니다.

주의- 설탕/시럽은 혈당 올립니다.



 건강에 안좋아도 나는 끊을수가 없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혈당조절을 하시면서  식후에 바로 드시는것만 금지하고 하루 한두잔 정도에 설탕을 줄여 드시면 됩니다. 물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끝으로..


이번에 올린 두가지 음식은 일상생활에서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많이 먹는 것들입니다. 이런 음식들을 아예 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줄이거나 좀 더 건강한 음식들로 대체하는게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목차